컴퓨터 꺼짐현상 원인과 대처법

간혹 게임을 하거나 문서작업을 할때 컴퓨터 꺼짐현상을 겪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나뉘며 소프트웨어의 문제로 인한 현상은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치료, 포맷 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로 인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공급 문제

파워서플라이는 메인보드, CPU, RAM 등 모든 하드웨어에 전류를 보내는 우리 몸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이 파워서플라이가 컴퓨터 꺼짐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노후화 되거나 과부하 상태가 되면 전원이 차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전류전달이 끊기게 되면 전류를 전달받는 모든 하드웨어가 영향을 받을 수 있어 파워서플라이 관리는 틈틈이 해야합니다. 먼지가 많이 쌓여 있거나 과도한 문어발 콘센트 사용은 파워에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컴퓨터 구입 당시 파워서플라이를 신중히 골라야 하는데 소비전력 계산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메인보드, CPU, RAM, HDD, SDD 등 각각 모든 하드웨어에는 소비전력이 표시되어있는데 이 소비전력들을 모두 더한 값에 30% 정도의 여유를 잡고 넉넉하게 파워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컴퓨터 내부 온도

컴퓨터 이용 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사양보다 높은 사양의 프로그램 및 게임을 할때 자주 컴퓨터 꺼짐현상을 겪으셨을 겁니다. 하드웨어의 온도상승으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는 것인데 이는 고사양의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할때는 하드웨어들이 더 많은 일을 처리하게 되며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일정온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전원이 차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사양에 맞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 내부 본체의 열을 식혀주는 쿨러에 문제가 있을때에도 해당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쿨러가 노후화 되거나 먼지가 쌓여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으면 온도를 내려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쿨러관리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특히 CPU나 그래픽카드는 전용 쿨러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때 쿨러와 하드웨어 사이에 열 전달을 돕는 서멀구리스를 바르게 되어있습니다. 이 서멀구리스는 오랜시간이 지나면 굳어져 열 전달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서멀구리스를 다시 발라야 합니다.




메인보드 문제

컴퓨터 내부를 청소하지 않으면 각 부품에 먼지가 쌓이게되고 이 먼지들이 늘러붙어 쇼트를 일어나게 한다고 합니다. 모든 부품을 꽂는 메인보드에 쇼트현상이 발생해 메인보드가 손상을 입으면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컴퓨터 꺼짐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자가진단 및 수리가 힘드니 컴퓨터 전문 업체와 컨택을 통한 해결방법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