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꾸르륵소리 원인은?

누구나 한번쯤은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본적이 있을겁니다. 일반적으로 생리현상으로 발생하는 소리는 대게 공공장소나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는 창피한 소리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배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과 해결법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과 갑상선이 무슨 관계가 있냐고 반문 하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갑상선과 우리의 장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인데 갑상선에 질병이 발생하거나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호르몬 생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에 호르몬 생성 저하는 신진대사 저하로 이어집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식욕이 저하되고 장의 기능 또한 약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배변활동 저조 현상 등이 나타나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을 경우 충분한 휴식을 통해 자연치유를 기대해볼 수 있으나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과민대장증후군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생기는 과민대장증후군은 대다수의 사람이 겪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대장은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록 과민대장증후군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과민대장증후군의 경우 질환,질병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난다면 평소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합니다.





크론병

크론병이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이 병의 원인은 제대로 밝혀져 있지 않지만 주로 환경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 그리고 소화관에 존재하는 정상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한 면역반응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또한 흡연이 질병의 발생을 촉진하며, 재발률이 높고 증상의 정도가 더욱 심하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소화기관, 장 등에 발생하는 크론병으로 인해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며 보통 초기 증상으로는 설사, 복통, 식욕저하가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가볍게 봐서는 안될 질환이기 때문에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 치료를 시작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원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히 공복으로 인한 현상이라면 비교적 가볍게 넘길 수 있는 문제이지만 신체 내부의 다른 기관의 이상증상으로 인해서도 해당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니 결코 가볍게 여기지말고 증상이 악화된다면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